사전

속물효과(스놉효과)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떨어진 희소성에 반응하여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현상으로 하비 라이벤슈타인이 경제학 잡지<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에서 처음 제시하였다. 스놉효과라고 불리우며 ‘스놉(Snob)’은 잘난 척 하는 속물을 의미한다. 경제학에서는 고소득자가 가지는 특정 재화에 대한 수요가 저소득자가 해당 재화에 대한 수요와 역의 관계가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대중들과 떨어져 자기를 드러내는 행태를 빗대어, 까마귀 무리에서 혼자 고고하게 떨어져 있는 백로와 갔다고 하여 ‘백로 효과’라고도 한다.

등록일 2020-11-03.

신규 용어

새로 등록된 호가 단어를 아시나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