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전사적 리스크 관리

전사적 리스크 관리란 기업이 모든 리스크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주요 체계로는 전사적 리스크 관리체제, 경제적 자본과 내부자본적정성 평가 및 관리, 통합위기상황분석, 리스크 조정 성과평가 등으로 구분된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리스크 발생 요인과 리스크간 상호 연관성을 고려해 각각의 리스크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이때 기업은 기업에 닥칠 위험 요인을 사전에 분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내부 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 즉,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전략, 문화, 사람, 기술 및 구조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조직 내 개개인이 아닌 조직 구성원 모두가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전사적 리스크 관리를 사용 시 다수의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통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업은 여러 리스크를 대하면서 최적의 해결방안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리스크량 등 자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수집해 위험을 고려한 원가를 효율적으로 산출할 수 있다.

등록일 2020-11-03.

신규 용어

새로 등록된 호가 단어를 아시나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