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convention)은 ‘con’(함께, 같이)과 ‘vene’(만나다)가 더해진 단어로, 산업, 학술, 정치, 문화,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집회, 회의, 연구회, 전시회, 문화 예술 공연, 체육행사 등의 행위를 말한다. 컨벤션 산업은 전시와 국제회의에 관광과 이벤트까지 포함된 복합적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컨벤션 산업은 1차적으로는 컨벤션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설비 및 서비스 관련 산업, 전시 관련 산업만을 지칭하나, 다양한 산업과 연계된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종합산업이자 지식ㆍ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이다. 컨벤션 산업은 개최 자체의 경제적 효과 이외에도 부수적으로 창출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주최측은 인쇄출판, 회의장 임차, 기자재 임대, 우편통신, 인건비, 교통비, 초청비, 식음료비 등의 지출을 하게 되고, 참가자인 수요자들은 문화 활동, 쇼핑, 관광 등 컨벤션 참가 이외의 목적에도 지출을 하기 때문에 소비유발이 큰 산업이다. 이외에도 성공적 국제회의 개최 과정 속에 형성된 인프라 구축, 국가이미지 제고, 정치적 위상 증대, 사회 및 문화의 교류 등을 감안하면 그 효과는 매우 크다.